반응형

젖병등의 아기용품에 쓰이는 대표적 플라스틱

아기용품은 엄마들이 열을 이용해 소독을 하기 때문에 내열성이 높은 플라스틱을 주로 사용합니다. 각각의 플라스틱마다 내열특성이 다릅니다. 하지만 단순히 내열온도가 높다고 미세플라스틱이 발생하지 않는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내열온도가 낮을수록 미세플라스틱의 발생가능성이 높은것을 사실입니다. 

 

내열 플라스틱 :

 

  1. PPSU (Polyphenylsulfone): 앞서 설명했듯이 매우 높은 내열성을 가지며, 반복적인 살균과 고온에서의 사용에 적합합니다.
  2. PES (Polyethersulfone): 또한 매우 높은 내열성을 지니며, PPSU와 유사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3. Tritan: 이는 Eastman Chemical Company에 의해 개발된 새로운 유형의 플라스틱으로, BPA가 없으며 높은 내열성과 내화학성을 가집니다. Tritan은 또한 내충격성이 뛰어나고, 투명도가 높아 젖병뿐만 아니라 다양한 식품 용기와 제품에 사용됩니다.
  4. PP (Polypropylene): 비록 PPSU나 PES만큼의 극단적인 고온에는 견디지 못하지만, PP는 여전히 상당히 높은 내열성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살균 방법에 적합합니다.
  5. Silicone: 실리콘은 플라스틱은 아니지만, 고온에 매우 잘 견디고 유연성이 있어 젖병의 젖꼭지나 아기용품에 자주 사용됩니다. 내열성이 매우 높아서 살균 및 고온에서 사용하기에 안전합니다.
  6. 폴리카보네이트(PC): 과거에는 젖병 등에 많이 사용되었지만, 비스페놀 A(BPA)의 우려로 인해 현재는 사용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대신 BPA가 없는 안전한 대체제가 사용됩니다.
소재 약자 온도 한계(°C) BPA 포함 여부
폴리프로필렌 (PP) PP 100 - 120 아니오
폴리카보네이트 (PC) PC 135 - 145 예 (BPA-free 제품도 있음)
폴리페닐설폰 (PPSU) PPSU 180 - 200 아니오
폴리에테르설폰 (PES) PES 180 - 200 아니오
실리콘 Silicone 220 - 260 아니오

 

반응형

젖병 사용 기한 및 열탕 소독 주기:

  • 사용 기한: 젖병 자체에 명확한 '사용 기한'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소재의 상태에 따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라스틱 젖병의 경우, 긁힘, 흐림, 변색 또는 손상이 있을 때 교체해야 합니다. 실리콘 또는 유리 젖병은 보통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지만, 마찬가지로 손상이나 변형이 있을 경우 교체가 필요합니다. 또한 내열 온도 및 내UV특성이 좋더라도 열탕이나 UV소독을 자주할 수록 플라스틱은 노화 되어 미세플라스틱이 더 쉽게 나올수 있으니 6개월이내에 교체하는 것을 추천하며 적어도 1년이내에 교환해주세요.

 

  • 소독 주기: 새 젖병이나 젖꼭지는 첫 사용 전에 열탕 소독을 해야 합니다. 이후에는 매일 사용 후에 깨끗이 씻고 주기적으로 (예를 들어, 일주일에 한 번) 열탕 소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소재에 따라 90℃이상의 고온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제품의 지침을 확인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UV나 열탕은 흔히 알려진 5분이상으로 하게되면 내열플라스틱이라 할지라도 플라스틱이 아주 조금씩 노화되고 데미지를 입게 됩니다. 이런 플라스틱은 미세플라스틱이 더 발생하기 쉽게됩니다. 때문에 열탕 및 UV살균은 1분이내로 늦어도 2분이내로 소독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열탕 및 UV를 최대한 짧게 하는것이 미세플라스틱 발생을 억제하는 방법입니다. 

 

  • 일상적인 세척: 매 사용 후에는 젖병과 젖꼭지를 따뜻한 비눗물로 철저히 세척하고, 모든 잔여물이 제거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젖병 브러시로 내부를 청소하여 우유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젖병을 사용할 때는 항상 아기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2024.02.22 - [고분자(Polyimer)] - 스티로폼으로 유명한 폴리스티렌 (폴리스타이렌)

 

스티로폼으로 유명한 폴리스티렌 (폴리스타이렌)

폴리스티렌의 세계로의 초대 폴리스티렌은 벤젠 고리와 에틸렌(에텐)으로 구성된 모노머 스티렌을 중합하여 만듭니다. 경질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투명하고 단단하며, 가벼운 무게가 특징입니

gemdu.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