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주요 플라스틱 및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내열 특성

 

플라스틱은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각각 다른 내열 특성을 가집니다. 

 

  1. 폴리에틸렌(PE): 낮은 밀도의 PE(LDPE)는 약 80°C, 높은 밀도의 PE(HDPE)는 약 120°C까지의 온도에 견딜 수 있습니다.
  2. 폴리프로필렌(PP): 약 130°C까지의 온도에 견딜 수 있습니다. 내열성이 좋은 편이지만, 높은 온도에서는 연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3. 폴리염화비닐(PVC): 경질 PVC는 약 80°C, 연질 PVC는 약 60°C까지의 온도에 견딜 수 있습니다. PVC는 열에 약한 편이므로, 고온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4. 폴리스티렌(PS): 일반적으로 약 70°C까지의 온도에 견딜 수 있습니다. 고온에서는 취약합니다.
  5. 폴리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PTFE, 테플론): 매우 높은 내열성을 가지고 있으며, 약 260°C까지 견딜 수 있습니다. 화학적 안정성도 매우 높습니다.
  6. 폴리에테르이미드(PEI): 약 210°C까지의 온도에 견딜 수 있으며,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중에서도 뛰어난 내열성을 보입니다.
  7. 폴리아미드(PA, 나일론):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약 100°C에서 160°C 사이의 온도에 견딜 수 있습니다. 장기 사용시에는 온도가 낮아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8. 폴리카보네이트(PC): 약 145°C까지의 온도에 견딜 수 있으며, 투명성과 함께 우수한 내열성을 제공합니다.
  9. 폴리에테르에테르케톤(PEEK): 약 250°C까지의 높은 온도에 견딜 수 있으며, 매우 뛰어난 기계적 강도와 화학적 안정성을 가집니다.
  10. 폴리이미드(PI) :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중 하나로, 특히 높은 온도에서의 우수한 기계적 성질, 전기적 성질, 화학적 안정성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PI는 대략적으로 250°C에서 300°C 사이의 온도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특정 종류에 따라 이 범위가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

내열 온도 범위 (°C)

폴리에틸렌 (PE) 80 (LDPE) ~ 120 ℃ (HDPE)
폴리프로필렌 (PP) ~130
폴리염화비닐 (PVC) 60 (연질) ~ 80 (경질)
폴리스티렌 (PS) ~70
폴리테트라플루오로에틸렌 (PTFE) ~260
폴리에테르이미드 (PEI) ~210
폴리아미드 (PA) 100 ~ 160
폴리카보네이트 (PC) ~145
폴리에테르에테르케톤 (PEEK) ~250
폴리이미드 (PI) 250 ~ 300

 

이 표는 각 플라스틱의 일반적인 내열 온도 범위를 보여줍니다. 실제 응용에서는 다른 요소들도 고려해야 하며, 특정 플라스틱의 세부 사항은 제조업체의 데이터 시트를 참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4.02.25 - [고분자(Polyimer)] - 범용고분자, 범용플라스틱의 주요 특성 비교

 

범용고분자, 범용플라스틱의 주요 특성 비교

범용고분자, 범용플라스틱의 주요 특성 비교 범용 고분자는 일상생활에서 널리 사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합성 고분자를 말합니다. 이들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며, 각각 고유의 특성을

gemdu.tistory.com

2023.02.21 - [고분자(Polyimer)] - 주요 고분자 20 종류의 기계적, 열적 특성 비교

 

주요 고분자 20 종류의 기계적, 열적 특성 비교

주요 고분자 20종류의 기계적, 열적 특성 비교 산업에서 많이 사용되는 주요 고분자의 인장 특성 (Tensile strength) 및 녹는점(Tm, melting point), 유리전이 온도를 (Tg) 정리하여 표로 정리하였습니다. 해

gemdu.tistory.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