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추리(논증, 추론)이란?

 명제들도 어떤 형태로 모여서 추리라는것을 만들어 낸다. 명제들을 논증인지 아닌지 구분할 수 있어야 함. 논증인지 설명인지 해깔릴 경우가 많다. 

전제 + 결론 --> 추리

◆ 추리란?
 이미알고 있는 판단 ; 전제 에서부터 알게된 새로운 판단 ; 결론을 이끌어 내는것
(동굴에 들어간 발자국이 있는데 나온 발자국은 없다--> 들어가서 잡혀 먹혔을 것이다.)

◆추리(논증, 추론) 라고 보기 어려운 경우
- 전제와 결론 사이에 논리적 연관성이 없는 경우
(ex. 어떤 한 아이를 강물에 던지는 상황에서 아이의 아버지가 왜 아이를 물에 던지냐니까 아이의 아버지는 수영을 굉장히 잘하기때문에 던지는 것입니다 라고 대답하는 경우)
- 전제가 거짓이거나 잘못인 경우
- 전제는 옳으나, 결론이 거짓, 혹은 잘못인 경우
(저녁에는 커지고 정오에는 작아지는 그림자를 보고 여우가 생각하길 "나는 저녁에는 커지고 정오에는 작아지는 동물이구나")

*가장 먼저 설정되어야 하는 것은 결론이고 그리고 그 결론에 맞는 자료를 찾아야 한다. 

◆ 연역논증과 귀납논증

- 귀납논증 : 특수한 사실들을 토대로 하여 일반적 원리를 이끌어 내는 방법, 결론에 보편 명제 포함, 여러 개의 특수한 사실을 종합해서 일반적 원리를 찾아내는 것.

- 연역논증 : 보편명제에서 특수 명제를 도출, 전제에 보편 명제를 포함하고 있음, 일반적원리에서 특수한 원리를 끌어냄

-연역논증은 타당성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귀납논증은 개연성을 가지고 있다(확률을 내포). 전제가 참이라고 해도 결론이 필연적으로 참일 필요는 없다.

- 1은 소수이다. 3은 소수이다. 5는 소수이다. 7은 소수 이다.
    모든 0에서 8사이의 모든 홀수는 소수들이다. ----> 연역논증
--> 또한 1은 소수가 아니다. 전제가 잘못됬다. 전제가 잘못됬다하여 논증이 아닌것은 아님.

- 지금까지의 모든 한국대통령은 남자이다.
   차기 대통령은 남자일 것이다. ---> 귀납논증

-아버지의 아들은 형제간이다. 나와 그는 아버지의 아들이다.
  나와 그는 형제간이다.  --> 연역

- 임창정은 가수아니면 배우이다. 임창정은 가수에서 은퇴했다.
  그러므로 임창정은 배우이다. --> 연역

-지금까지나는 학교에서 그녀를 만날 수 있었다. 그러니까 오늘도 분명히 그녀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귀납

-나는 지난 10년간 주공아파트에서만 살았는데, 모두 튼튼하게 지었더라. 이번에도 주공아파트로 이사를 가려고 하는데, 아마 이번 아파트도 튼튼 할 것같다. --> 귀납

◆타당성과 개연성
연역논증 : 논증의 타당성 보장 : 증명
귀납논증 : 논증의 개연성 보장 ; 정보

◆타당성 - 타당한 연역 논증

-박찬호는 농구선수이다. 
모든 농구선수들은 성실하다.
그러므로 박찬호는 성실하다.

-모든 포유동물은 육지에서 산다.
고래는 포유동물이다.
그러므로 고래는 육지에서 살 것이다.

'공 부 > 논 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좋은 논증이란?  (0) 2010.11.11
연역과 귀납 (응용)  (0) 2010.11.04
사유의 형식 ; 판단  (0) 2010.10.09
사유의 형식 ; 개념  (0) 2010.10.0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