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communication 이란.....?

  정의 : 상징을 통해 정보나 의견을 주고 받는 행위 및 과정.
  1) symbolic 
  2) transactional
  3) process

  "언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은 인간만이 지니고 있는 고유의 능력이다." .......?????
-> 어느 학자들은 동물들도 언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이라고도 하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은 인간만의 고유능력이라함.
  동물의 의사소통은 감탄사의 의한 것들이 대부분. 상징에 의해 기록되어 후대에 전해질수가 없다. 언어의 약속과 추상화를 할 수가 없다.

  소통이란 말로 대체하는 노력이 있다. cummunication = 소통
  현대에서는 다른 학문과의 접목등 서로 융합되는 시도가 많기 떄문에 소통이 더욱 더 중요시 되고 있다.
  학문은 끝이 없다. ------> 새로운 시대로 나아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소통이다.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요소

 1. 발신인
 2. 메세지
 3. 수신인
*feedback (환류)
질문을 던지는 그 순간은 발신인이지만 다시 질문을 받으면 수신인이 된다. 
커뮤니케이션이 활발할수록 발신인과 수신인이 빨리 교체된다.

상호작용적 : 학문적인 개념 ; 발신인의 메세지가 수신인에게 전달 될때 메세지가 불변이면 상호작용적이 떨어진다. 
                                        상호작용성이 높다는 것은 메세지가 변화가능 할때. 계속 수용가능한 상황. 끊임 없는 토론의 방향 
                                        활발한 피드백


커뮤니케이션의 발달은 평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민주화와 평등이 발달한 국가는 커뮤니케이션이 발달해 있다. (ex. 그리스는 글쓰기를 장려했다)

-매스미디어의 출현
15세기 구텐베르그의 금속활자 -> 19세기 독일 인쇄기(1833) -> 20세기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등

구텐베르그의 금속활자 : 편집시스템 발달. 대량생산화, 출판가능, 메스미디어는 서양의 역사이다.
직지심체요절 : 더 오래된 금속활자.

-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뚝뚝 자르듯이 완벽하게 베타적이지 않다. (사회과학은 사회 현상을 설명하는 명제이다. 사회과학은 해석을 할수 있으면 된다.)
1. 대내적인 커뮤니케이션 : 자기자신 안에서 자신이 발신인도 되고 수신인이 되는 커뮤니케이션 (ex. 혼잣말, 머리속의 생각)
2. 대인 커뮤니케이션 : 수신인, 메세지, 발신인이 갖추어진 커뮤니케이션.
*대인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도 대내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한다.
3. 조직커뮤니케이션 : 어떤 조직은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 지고 있느냐. (조직의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 시키는데 활용)
4. 국제커뮤니케이션 : 국가와 국가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현대에선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아주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ex) 국제적 협정문서, 외교, 문화, 유투브의 댓글등
5. 매스커뮤니케이션 : 매스미디어를 매체로 하여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는 사회적 과정.
   매스커뮤니케이션 5개 요소 : 발신인 , 메시지, 수신인, 메체, 효과

-매스미디어 (대중메체)
  똑같은 메시지를 불특정 다수 수신자에게 대개 일시에 전달하는 대량 전달 수단을 말함.
 *인쇄 미디어, 전파 미디어로 나눌수 있다.

- 대중 사회의 특징
1.이질성
2. 익명성
3. 상호작용결핍
* 산업화로 인한 도시는 굉장히 크지만 서로 이질적인 사람이면서 앞집의 사람도 누군지 잘모르는 익명적이며 상호작용이 결핍되어 있다.
--> 매체의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 되었다 --> 메스미디어의 발달이 가속화

매스미디어는 대중사회에서 핵심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