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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켈란젤로와 메디치 가문과의 관계 (미켈란젤로의 교육)

1489년 기를란디요 공방의 도제

걸출한 돌 조각 솜씨

로렌초 데 메디치

늙은 목신의 두상 조각

비공식적 입양 된 후 메디치 궁전에서 기거 (대단안 집안에 입양됨)

 

-폭 넓은 교육

포르마치오네

모양을 짓고, 틀을 잡고, 형태를 이룬다는 의미에서 교육

고대 그리스, 로마의 이교적 미술과 디자인

그리스 철학

이집트의 해석학

유대교의 사상

 

-미켈란젤로가 배운 것

보편신앙

신비주의 사상

반 교황적 메시지

미드라시와 탈무드 (유대교의 경전)

미드라시 ; 유대에 구전되어 온 성서 주석

 

-미드라시의 영향

시스티나 예배당 천장의 <에덴 동산>

선악과 나무 열매 - 사과

라틴어 male = 사악하다

이탈리아 사과 = mela

이단의 열매, 수치심, 몸을 가림

미드라시에는 지혜의 나무 - 무화과 나무

미켈란젤로가 그린 지혜의 나무는 사과나무가 아닌 무화과 나무

천장화에는 초록색 무화과 열매

유대교의 상징, 뱀의 형상, 뱀이 팔과 다리를 갖고 있는 형상

 

-교황 비판

교황 율리우스 2세의 초상 뒤 두 천사

어린 두 천사 중 한 명의 손가락 모양

상대를 경멸하고, 모욕하는 의미

 

-교황과 미켈란젤로

반 지성적인 교황 율리우스 2세

"뭐? 책? 칼로해. 나는 학자가 아니야!"

 

-미켈란젤로의 비판

교회의 족벌주의 - 네포티즘

권력 남용, 부패, 탐욕, 위선

당시 바티칸은 기독교 정신을 왜곡, 배신

 

-편지

1512년 천장화 작업을 마친 후 친구에게 보낸 편지

"이곳에서 그들은 예수의 피를 판다. 미덕으로 가는 길은 어디에도 없다."

 

-유대인 예언자들

스가랴, 요엘, 이사야, 에스겔, 다니엘, 에레니야, 요나.......... 유대교 예언자를 그림에 넣어놨다

 

-히브리어 문자

그림 속에 히브리어 문자를 숨겨둠

기멜 - 게부라 (힘과 권력)

헤트 - 헤세드 (자비, 연민, 자애)

 

-교황 비오 4세

'포르타 피아' 성문 프로젝트

미켈란젤로가 죽기 2년 전에 로마에 착공

교황 비오, 라틴어 피우스, 이탈리아어 피오

포르타 피오 = 피오의 문

 

-100년 후 알려진 진실

비오 4세 교황의 아버지 직업은

이발사, 사혈 치료사

포르타 피아의 유별난 장식은 이발사의 대야와 그 위에 걸쳐 놓은 수건의 형상

 


최후의 심판

가운데부분 미켈란젤로가 벗겨진 피부로 묘사된 장면이 있다. 성자 바르텔로메오가 미켈란젤로 얼굴을 들고있음. 그 그림가운데는 아폴론이 그려져 있다.

자신도 심판을 받을것이란 생각을 했고 타락한 세상도 심판 받을것이다.(타락한 세상에 대한 염세주의적 성격) 성자가 얼굴을 들고 있는것은 자신은 구원을 받을 것이다 라는 생각

 

피에타

만으로 23세에 미켈란젤로가 조각. 가슴에 자신의 싸인을 넣음 (이때는 예술가의 지위는 충분히 낮았다)

미켈란젤로의 예술가로서의 자긍심과 고집. 다비드상의 코 이야기 (흙은 한줌 들고올라가 떨어뜨림)

 

 

미켈란젤로가 죽은후에 외설 시비 (너무 나체가 많기 때문에)

후대에 일부 그림은 화가를 시켜서 수건으로 가리도록 하는 일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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